느린 학습자를 위한 대안학교는 부족하여 대기자가 많고 무기한 대기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느린 학습자 학생들이 대안학교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학력을 인정받을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력 인정을 위해 검정고시에 응시하지만, 느린 학습자들에게 검정고시는 큰 도전과 부담으로 다가온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력 인증제인 꿈이음 사업과 방송통신 중·고등학교는 보다 현실적이고 적합한 학력 인증제도로서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꿈이음 사업 목적>
꿈이음 사업은 의무교육단계에서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제도이다다. 이 사업은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한국교육개발원과 협력하여 운영하는데, 꿈이음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를 따를 필요가 있다. 우선, 현재 재학 중인 학교의 학생 상담사나 진로 상담 교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해야 한다. 그런 다음,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여 학교의 추천과 함께 해당 지역 교육청에 제출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꿈이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교육청의 홈페이지나 학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느린 학습자 학생들에게 꿈이음 사업은 맞춤형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학업 중단으로 인한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의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춘 개별 교육 과정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자존감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또한, 학습자들의 학력 인정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여 사회적 자립을 돕는 역할을 한다.
<대상자 조건>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국내에 거주 중인 청소년
-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에 입학하지 않았거나 학업을 중단하여 학적이 정원 외로 관리되는 청소년
- 초등학교 과정: 7세 이후 ~ 24세 이하
- 중학교 과정: 13세 이후 ~ 24세 이하
- 취학의무 면제 또는 유예 청소년
- 장기결석으로 정원 외 학적 관리 중인 청소년
<이용 절차>
- 홈페이지 회원가입
- 학습자 등록 신청
- 학습자 승인
- 학습지원 프로그램 이수
- 학력인정평가 신청
- 학력인정 통보
<기대 효과>
꿈이음 사업은 학교 밖 청소년의 학력 취득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적 자립과 상급학교 진학을 도울 수 있는 중요한 지원제도입니다. 특히 느린 학습자와 경계선 지능 청소년에게 적합한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꿈이음 사업에 참여한 느린 학습자 학생들은 학력 취득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학습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방송통신 중·고등학교 >
방송통신 중·고등학교는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여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다양한 연령층의 학습자들에게 열린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개별 학습 계획을 중시한다.
<수업 방식>
- 월 2회 오프라인 수업
- 온라인 수업 병행
- 학습자는 자율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출석 수업과 과제 제출을 통해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학력 인정 기준>
- 중학교 과정: 최소 2년(4학기) 이수
- 고등학교 과정: 최소 3년(6학기) 이수
<기대 효과>
느린 학습자 학생들에게 방송통신 중·고등학교는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제공하며, 연세가 있는 어르신과 함께 학습하는 환경이며, 어르신들의 칭찬과 격려는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사례도 있다.
<참고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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